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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용어

기본 입시 용어

by 대입박사 2023.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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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집시기

대학이 학생 선발을 위해 공지한 기간으로, 크게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으로 구분된다. 수시는 통상 9월부터 12월까지, 정시는 12월~이듬해  2월까지 원서접수 및 전형 실시, 합격 및 등록이 이루어진다.

2. 수시모집

정시모집에 앞서 실시되는 학생 선발 방식으로, 통상 9월에 수시 원서접수를 실시해 12월 중 합격자 발표 및 등록을 진행한다. 수능위주전형이 추가되는 정시모집과 달리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 등 다양한 전형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수시모집네서 한 군데이상 합격할 시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정시모집지원이 불가능하다.

3. 수시 6회 지원

한 학생이 수시모집에 지원할 수 있는 횟수는 최대 6회호 제한되어 있다. 이 지원횟수는 지원한 대학의 수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에서 지원한 모든 대학의 전형을 대상으로 하며, 동일 대학에 복수 지원한 경우엔 각각 지원횟수로 산정한다. 만약 6회 지원을 초과한 경우, 원서접수 시간 순서상 6회 이후의 접수는 모두 취소 처리된다. 단, 특수목적대학, 산업대학(청운대, 후원대 등), 전문대학은 수시 6회 지원 제한에서 제외된다.

 

특수목적대학 :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을 말한다. 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방송통신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대학은 수시와 정시에서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4. 정시모집

수시모집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통상 12월 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정시모집은 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중심으로 하는 수능위주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지원자는 모집군(가/나/다군)별 대학에 대해 군별 1회, 총 3회 지원이 가능하다.

 

모집군: 전형 실시 기간에 따른 구분으로, 통상 가군, 나군, 다군으로 분류된다. 대학은 정시모집에서 적게는 1개군, 많게는 3개 군을 선택해 전형을 실시한다. 지원자는 군별로 각 한 번씩 총 3회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5. 복수지원

말 그대로 동일한 대학에 여러 장의 원서를 쓰는 것을 의미한다.

정시에서는 서로 다른 모집군(가/나/다)이라면 동일 대학이라도 원서를 넣는 것이 가능하다(예: 가군- A대학 경영학과, 나군 - A대학 사회학과, 다군 - B대학 경영학과).

한편 수시의 경우 '전형별 최대 5회 지원 가능',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간 복수지원 불가능' 등 대학마다 서로 다른 복수지원 허용 범위 및 기준을 적용하므로, 반드시모집요강을 통해 각 대학의 복수지원 허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6. 전형

대학이 신입생을 모집하는 방법으로, 각 전형은 다양한 전형요소(교과, 비교과, 논술, 실기. 수능 등)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현형 대입에선 대표적으로 학생부위주전형(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위주전형, 실기/실적위주전형(특기자전형), 수능위주전형 등을 들 수 있다.

7. 사정모형(단계별 사정/일괄합산 사정)

대학이 학생 선발 단계에서 적용하는 심사기준 모형으로, 크게 단계별 사정과 일괄합산 사정으로 구분된다. 

'단계별 사정'은 말 그대로 여러 단계를 거쳐 인원을 추려나가는 방식으로, 전형 실시 과정에서 다양한 전형요소를 순차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 《1단계》 학생부교과 100%(3배수) → 《2단계》 1단계 70%, 면접 30%). 

한편 '일괄합산 사정'은 단계를 나누지 않고 지원자 전체를 대상으로 모든 전형요소를 일괄 합산하여 선발하는 방식을 뜻한다. (예: 서류 100%).

8. 반영비율

각 젼형에서 여러 전형요소들이 어느 정도 반영되는지 계산한 비율로, 대학의 모집요강을 보면 대학마다 서로 다른 전형요소를 각기 다른 비율로 반영해 학생을 선발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대학이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면, 이는 내신과 비교과 등이 기재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만을 100% 반영해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의미이다. 한편 정시에서의 반영비율은 수능을 몇 퍼센트 반영하는지를 의미하는데, 대학마다 수능 과목별 반영비율을 다르게 적용하므로 수능 점수가 동일하더라도 대하그이 과목 반영비율에 따라 유불리가 다르게 나타난다.

9. 실질반영비율

실질반영비율이란 입시의 여러 전형요소들이 실제로 전형총점에 어느 정도 반영되는지 계산한 비율이다.

주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비율에 대해 실질반영비율을 계산하는 편이며, 모집요강에 기재된 비율과 실질반영비율 사이에는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A대학의 전형방법이 '학교생활기록부 40%+수능60%(1,000점 만점)'라고 해보자.

이때 학교생활기록부 최고점이 400점이고 학개생활기록부 최저점이 300점이라면, 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에 의해 발생할 수 잇는 점수는 최대 100점이 된다. 

따라서 A대학의 하굑생활기록부 실질반영비율은 10%라고 볼 수 있다. 

대체로 실질반영비율이 낮을수록 입시에 미치는 영향이 적으나, 대학별 특성 및 모집시기 등에 따라 변수가 크므로 주의하여 살펴봐야 한다.

10. 대학별고사

대학별로 우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수능 성적 이외에 추가적인 시험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를 대학별고사라고 한다. 대체로 논술, 구술고사, 면접 등의 형태로 운영된다. 

 

  ① 논술고사 : 고교 교과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는 형식의 대학별고사로, 수시 논술전형에서 실시된다. 

인문계열에서는 주로 언어, 사회, 철학, 비문학 등의 자료를 활용한 비교.요약.분석이 요구되며, 때로 수학적인 자료나 통계, 수학적 풀이 등이 가미되기도 한다. 

자연계열에서는 수학+과학 또는 수학 지문이 출제되며, 주로 풀이 과정의 메커니즘, 과학적 원리 및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논리적인 서술 능력을 평가한다.

 

  ② 구술고사(면접) : 학생부위주전형에서 치러지는 대학별고사로, 수험생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통해 학생의 능력을 특정하는 평가방식이다. 대학마다 서로 다른 면접 방식을 적용하는데, 크게 서류확인면접, 제시문면접 등을 들수 있다.

'서류확인면접'은 말 그대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해당 내용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면접으로, 학생의 인성적인 측면과 전공에 대한 적성적인 측면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제시문면접'은 주어진 제시문을 바탕으로 고교과정에서 배운 내용 중에서 지원하는 하고가와 연계된 간단한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 위주로 진행된다. 시사 상식, 전공 관련 지식을 묻는 경우가 많으며, 문제풀이형 제시문도 출제된다. 주로 최상위권 대학과 의학계열, 수학.과학.어학과 관련된 전형에서 실시하며, 지원학과와 연계된 심층적인 문항에 대한 해결능력을 평가한다.

11. 미등록충원

수시, 정시에서 전공별로 할당된 정원을 채우기 위해 다음 합격자 순위 학생에게 대학이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대학에 따라 특정 기준선까지만 인원을 선발한 뒤, 기준선 이하로는 선발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수시에서 미충원된 인원은 정시로 이월시켜 수능 성적이 우수한 학생으로 선발한다.

12. 추가모집

정시모집까지 모두 완료된 뒤에도 예정 인원을 다 채우지 못한 대학이 결원에 대해 추가 실시하는 모집으로, 정시 미등록 충원 등록까지 모두 마친 직후에 단기간 동안 실시된다. 수시모집 합격자 및 대학 등록자, 정시모집 대학 등록자는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단, 산업대학 및 전문대학 정시모집 합격자는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대학 추가모집에 지원 가능하다.

13. 선행학습영향평가

대학에서 대학별고사가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이뤄졌는지 다각도로 분석, 평가헤 발표하는 보고서이다. 

논술, 면접 기출문제의 출제의도, 평가기준 등이 담겨 있고 3월말 대학별 입학처에서 발표한다.

 

14. 수시이월

수시 전형에서 추가합격자 발표 후에도 선발을 못한 인원이 발생하면, 선발하지 못한 인원의 수를 정시로 이월해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15. 정량평가 및 정성평가

정량평가란 정확한 수량(내신등급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말하며, 정성평가는 내용의 질적인 부분까지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고교마다 학업수준이 다르고 이수하는 과목에 따라 학업능력 평가가 다를 수 있어 정성평가는 이러한 부분까지 염두하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초보학부모를 위한 입시용어사전.pdf
0.3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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