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기부 관리

생기부 트렌드 변화

by 대입박사 2023. 8. 11.
728x90
반응형

키워드→구체적 사례 : '근거 사례' 강조

3년 전 트렌드는 ‘키워드 강조하기’

3년 전에는 교사의 평가가 키워드 중심으로 선언적으로 기록되는 경향이 강했다. 예를 들어 ‘비판적 사고력’이 ‘탁월하다’는 두 키워드는 3년 전이나 지금이나 상위권 대학 합격생들의 학생부에 빈번히 나타난다.   
‘비판적 사고력’은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이고, ‘탁월하다’는 활동에 대한 표현으로, 선생님의 평가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그런데 3년 전 학생부에서는 비판적 사고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 3년 전 세특 기록 사례

(1학기)사회: 사실과 가치를 구분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과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 뛰어남. 

(2학기)정보: 정보 소양능력이 뛰어나며 창의적인 발상을 위해 사물이나 사건을 다양한 각도로 보려고 노력함. 디지털 논리회로의 복잡한 논리식을 간소화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법칙을 상황에 맞게 잘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함. 수업시간에 배운 다양한 내용들을 한데 묶으려 노력하는 등 통합적인 사고력이 뛰어남.  

수학Ⅰ: 수학과 실생활을 접목한 방정식과 도형부분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갖고 수업시간에 활발한 발표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한껏 발휘할 줄 아는 능력을 기름. 또한 문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문제해결능력이 돋보이며 수학 외적인 내용과 연결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또한 뛰어남. 그리고 수업시간에 습득한 추리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우의 수를 찾아내고 응용문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키움.  

(2학기)한국사: 사건의 인과 관계 속에서 근현대사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주요 사건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분명한 시각을 가지고 있음.  

국어Ⅰ: ‘고교평준화 찬반’에 대한 주제로 교내학생토론대회에 참가하여 다양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다수 수집하고 정리하였으며 이를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등 대회에 시종 성실하게 임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항상 수업태도가 바르고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여 문제풀이 능력이 뛰어나 성적이 우수함. 비판적 사고능력이 돋보이며, 다양한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판단하여 말로 표현할 줄 앎. 인문사회과학예술 등 다방면의 책을 읽으며, 특히 인문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음.   

책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기 삶에 대한 성찰을 하는 반성적인 태도가 돋보이고, 읽은 내용과 감상을 독서기록장에 꼼꼼하게 기록함.  

⇒ 전체적으로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강하게 강조돼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근거 사례가 구체적이지 못하다.  

*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 밑줄: 근거 사례

위 사례를 표로 정리하면

⇒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키워드 건수가 많고, 활동 표현의 강세가 강하다.
=>근거 사례: 사례 건수가 적고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현재 트렌드는 ‘근거 사례 강조하기’  

 최근 학생부에서는 평가 키워드의 강세가 약해지고, 대신 이를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다양하고 뛰어난 활동 사례를 통해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예컨대 [‘~(근거가 되는 뛰어난 활동 사례들)’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이 ‘엿보였다.’]로 기재하는 식이다.   

학생이 어떤 계기로 무엇에 호기심을 갖고 어떻게 탐구활동을 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성장을 보였는가를 구체적으로 써주는 것이다.

■ 최근 세특 기록 사례 

화학Ⅱ: 수업 태도가 우수하고 과학적 문제해결력이 탁월한 학생(2등급 1등)으로 교과서에 소개되지 않은 다양한 이론적 배경들을 찾아보고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노력한 모습이 돋보임.
⇒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기록돼 있다.  

고체의 결정구조를 학습하면서 실제 생활이나 산업에서 결정구조의 실용적 활용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여 이를 발표함.최조밀 쌓음 구조를 이용한 사탕제조 회사의 사탕 쌓기 방식과 철강 산업에서 온도에 따라 결정구조가 변하는 철의 변태점에 대해 소개하며 결정구조가 다양하게 활용된다는 것을 알게 됨.   
더 나아가 화학으로 들여다본 첨단과학의 신소재를 읽은 후 책에 소개된 준결정에 관심을 갖고 탐구함.

이를 통해 물질의 구조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이용한 신물질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진로를 모색함.   

⇒ 근거 사례 4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근거 사례를 통해 결정구조에 대한 관심을 심화탐구로 발전시켜 간 모습을 상세히 보여주고 있다.  

반응속도 단원에서 0차 1차 2차 반응의 반감기를 적분속도식을 이용하여 유도해보고 각 반응차수별 반감기의 특성을 이해하였으며, 크리스털 바이올렛 분해반응의 시간에 따른 흡광도를 측정하여 반응 차수를 실험적으로 확인함. 비어법칙을 이용해 생성물의 농도를 알아내고 시간에 따른 농도 그래프를 도시하여 반응 차수를 알아낸 것에서 과학적 탐구력과 분석적 사고력을 엿봄.   

⇒ 키워드의 강세는 약하지만, 앞에 기술된 근거 사례를 통해 학생의 뛰어난 역량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밑줄: 근거 사례  

위 사례를 표로 정리하면

⇒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키워드 건수가 적고, 활동 표현의 강세가 약하다.
=> 근거 사례: 사례 건수가 많고 내용이 구체적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41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