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활동 3단계’란 탐구활동을 수업→탐구→심화 탐구로 연결해가는 것
역량이 뛰어난 최상위권 학생들은 1단계 ‘수업 학습’, 2단계 ‘탐구 후 소감문 발표’에 이르는 과정을 비슷하게 밟는다.
학생의 탁월성이 드러나는 순간은 바로 다음 3단계이다. 수업과 탐구를 통해 얻은 지식을 확장시키는 ‘심화 탐구 활동’이 그것이다.
3단계인 ‘심화 탐구 활동’은 ‘탐구영역 심화, 탐구영역 확대, 탐구영역 융·복합, 실생활 적용’ 등 크게 4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
[1단계 수업 학습]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에 호기심을 갖고
→ [2단계 탐구 활동 후 소감문 발표] 관련 내용을 탐구해 소감문을 발표한 다음
→ [3단계 심화 탐구 활동] 호기심을 발전시켜 더욱 깊이 탐구하거나(탐구영역 심화), 이와 관련한 다른 영역으로 탐구를 확대하거나(탐구영역 확대), 서로 다른 영역을 융·복합해 새로운 관점에서 탐구하거나 (탐구영역 융·복합), 알게 된 지식을 실생활에 직접 활용(실생활 적용)해 보는 것이다.
여기서 학생의 학업역량, 탐구력, 창의력이 빛을 발한다.
■최상위 학생의 탐구 활동 3단계
탐구 활동 3단계 실제 사례
화학 실험: 화학공학 분야의 연구원을 희망하여 화학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1년간 9가지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실험 결과 처리뿐만 아니라 실험 진행에 있어서 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냉철히 판단하여 잘못된 점이 있으면 올바르게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 조원들에게 인정받음.
비타민C 산화환원 적정실험을 진행하며 피펫, 피펫 필러, 뷰렛 등의 실험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였으며, 화학1에서 배우는 산화환원의 개념을 잘 이해하여 실험 결과를정확하게 해석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 속 비타민C의 양을 비교함.
평형상수 구하기 실험 전 사전조사를 통해 UV 분광광도계의 원리, 램버트 비어법칙을 이해함.
[1단계 탐구 활동]실험에서는 화학Ⅰ에서 배운 동적 평형상태의 개념을 적용하여 [2단계 탐구 활동]친구들이 어려워하는 평형상수의 계산을 정확하게 해냄. 이에 그치지 않고 [3단계 탐구 활동] 이후 금속과 금속이온의 산화환원 평형을 확인하고자 새로운 실험을 설계하여 추가 실험을 진행함.
단순한 호기심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를 발전시켜 직접 실험을 통해 개념을 확인하고자 하는 끈기가 돋보였으며, 학생의 뛰어난 탐구력을 확인함.
⇒ 학업역량과 학업태도를 보여주는 탁월성 키워드가 자주 등장한다.
⇒ 탐구 활동 3단계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밑줄: 근거 사례
⇒탁월성 키워드+활동 표현: 키워드 건수가 많고, 활동 표현의 강세가 강하다.
⇒ 근거 사례: 사례 건수가 많고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다. 인과관계로 연결돼 있어 탐구가 확장·발전해가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1→2→3단계로 이어지는 탐구 활동 모습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기록이다.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81
에듀진인터넷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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