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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입학전형

by 대입박사 2025.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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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모집인원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수시모집 전형별 안내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수시모집 면접 세부사항

 

 

2025학년도 초등교육(학)과 대학별 면접고사 기출문제

   
경인교대
학생부교과
(학교장추천전형)
AI(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 분야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AI는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거나 교과 수업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기여할 수 있 다. 예를 들어,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자동 분석하여 개인별 학습 과정과 성과를 효율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학부모와 공유하여 학생 지도 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AI가 도입됨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일부 전 문가들은 AI가 교사의 역할을 축소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AI를 통 해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 있다 는 주장이다. 반면에 다른 의견은 AI가 교사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 다. 오히려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며, AI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효 과를 높이도록 하는 교사의 역할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AI 시대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 두 가지를 제시하고, AI를 교과 수업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두 가지와 활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제시하시오.

최근 교육 현장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과 학습 부진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초학력은 학생들이 학습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 며, 이는 모든 학습의 출발점이 된다. 학습 부진아는 이러한 기초학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해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학생들을 말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점차 잃고, 장기적으로 학업 성취도와 자기 효능감이 낮아 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교육청에서는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 그램과 기초학력지원센터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내 공간 부 족, 인력 문제 등 현실적 제약과 정책의 효과성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존재한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및 방안 실행 과정에서 학교 현장에서 예상되는 어려움과 그 해결 방안을 각각 두 가지씩 제시하시오.
부산교대 문제 A형 2025년에 도입될 AI 디지털 교과서에는 학생 개개인의 수업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개별 학생의 교과별 학습 상태를 교사에게 실시 간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포함된다. 그런데 AI가 교사에게 제공한 학 생의 학습 상태 정보가 교사의 판단과 다를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 에서 교사는 어떻게 학생을 지도해야 할지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문제 B형 김 교사와 박 교사는 자매 학교와 교류 행사를 하기 위하여 리코 더 연주 팀을 구성하는 문제로 대화를 나누었다. 김 교사는 연주를 잘 하는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박 교사는 모든 학생으로 팀을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김 교사와 박 교사의 주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각각 말하고, 두 교사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시오.

문제 C형 최근 촉법소년의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흉포화되고 있으며 촉법소 년 제도를 악용한 범죄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법무부에서는 촉법소년 상한 연령을 현행 만 14세 미만에서 13세 미만으로 하향 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촉법소년 상한 연령을 하향했 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문제 A형 또래집단에서 서로 배우는 것은 학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래에게 설명하면서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으며 친구의 설명이 교 사의 설명보다 더 잘 이해되기도 한다. 인공지능이 초등학교 수업에 본격적으로 활용될 때 또래집단에서의 배움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 이며, 효과적인 또래 학습을 위하여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말해 보시오.

문제 B형 김 교사와 박 교사는 현장 체험학습 장소를 정하기 위한 회의를 했 다. 김 교사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거리가 있는 곳을 제안하였고, 박 교사는 역사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곳을 제안하였다. 두 교사의 제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각각 말하고, 두 교사의 제 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시오.

문제 C형 최근 교육부가 학교폭력 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학교폭력을 겪었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교육 부는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는 학교폭력 조 치사항 기록을 가해 학생 졸업 후 4년간 보존하도록 했다. 이와 같 은 교육부의 방안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서울교대
(수시)
사향이네 학급에서는 <함께하는 학급 연주회>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사향이는 사람들 앞에서 연주하는 것이 자신이 없다며 선생님에게 이 연주회에 참여하지 않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청람이는 모두가 참여하는 행사인데 사향이만 빠지는 것은 안된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이때 사향이와 청람이에게 각각 필요한 지도방안을 제시하고,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교육 분야에서 AI는 학생의 성적과 학습 패턴을 분석해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제안하거나 학생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등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AI가 도입된 상황에서도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AI가 할 수 없는 교사만의 고유한 역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설명하시오. 또한, AI를 활용한 학습 과정에서 AI의 판단 결과가 교사의 경험이나 생각과 다를 때, 교사가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을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객관주의적 방법은 저자를 중심에 두고 저자가 의도하는 의미를 이해하려는 것이며, 주관주의적 방법은 독자를 중심에 두고 독자의 측면에서 텍스트를 해석하려는 것이다. 본인이 교사라면 교과서를 이해할 때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김교사는 모둠별로 지역사회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발표하는 수업을 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관찰한 결과, A모둠은 각자의 의견이 옳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만의 문제해결 방식을 고집하는 모습을 보였다. B모둠은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누군가가 이끌어 주기를 바라며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보였다. 각 모둠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설명하고, 본인이 이러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말해보시오

소크라테스형 교사는 바람직한 삶의 목적을 직접 말하지 않고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의 목적을 스스로 찾아 나가도록 한다. 반면 프로타고라스형 교사는 개인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에서 잘 살기 위한 방법이나 좋은 시민이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해준다. 이 중 본인이 선호하는 교사의 역할을 말하고 그것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AI 기반 맞춤형 학습 도구는 AI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의 개별적인 요구와 수준에 맞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도구이다.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이러한 도구가 기존의 정형화된 교육 방식을 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AI 기반 맞춤형 학습 도구의 활용이 기존 교육 방식에 가져올 긍정적 변화와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진주교대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
1. 최근 (사)미래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코로나19 이후의 미래교육과 쟁점’이라는 주제 발표를 한 박승재 박사(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는 우리 사회의 양극화 문제를 거론하면서 인공지능(AI)이 문제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박 박사는 “경제적 양극화가 교육 양극화로, 부모의 양극화가 자녀에게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분배 정책을 세우더라도 사회 양극화의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며 “AI 를 활용하면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기에, AI 교육을 통해 사회 양극화 문제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교육계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최연구 부경대 과학기술정책학과 교수는 AI로 인해 인간의 창의성이 오히려 줄어들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또한 최 교수는 “기술 격차, 디지털 격차와 마찬가지로 AI 격차가 생기면서 이것이 초래할 수 있는 교육 격차가 더욱 큰 사회적 문제가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산일보, 2022.01.17. 기사 일부 수정)
<질문> 인공지능(AI)의 도입에 따른 디지털 격차가 교육 격차로 이어지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초등교사로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2. [가] 지난해 3월에 나온 ‘소셜미디어·검색포털 리포트 2023’에 따르면 전국 15~59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68.9%가 숏폼(short-form)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20대는 82.9%, 30대는 73.9%가 숏폼을 접해 봤다고 답했다. (부산일보, 2024.02.17.)
[나] 이인아(53)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교수는 “장기간 숏폼 콘텐츠에 노출되면 뇌가 퇴화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중략)… “학습력·기억력·사고력·집중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요.” …(중략)… “장기간 숏폼을 보면, 긴 호흡의 콘텐츠를 보기 힘들어져요. 이제 두 시간 영화 보는 것도 지루해서 다들 2배속으로 보잖아요. 그리고 장시간 집중해야 하는 ‘공부’를 못 견디게 합니다.” (중앙일보, 2024.10.21.)
<질문> 최근 Reels, Youtube-Shorts, Tikcok과 같은 짧은 분량의 영상 정보를 선호하는 초등학생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이 초등학생에게 미칠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한국교원 다음은 학생 지도에 관해서 어느 교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다. “우리 교사들은 학생들을 대할 때 그들을 ‘젊은 어른’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를 돌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도 자기만의 의견을 가질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들 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예의를 지키며 자신의 주장을 펼칠 때 이를 경청하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학생 들을 한 명 한 명의 시민으로 대우하며 존중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만나는 학생들은 자꾸만 ‘나이 든 어린이’처럼 길러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 입니다.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지 못하는 모습, 자신의 주체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어른들의 뜻을 따르려는 의존적인 모습을 흔히 보일 뿐만 아니라, 시민으로서 스스로 챙겨야 할 자기 규율이나 책임을 포기 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1. 학생들이 ‘나이 든 어린이’처럼 행동하게 되는 원인을 다양한 측면(예: 교사와의 관계, 교우 관계, 교육 과정, 학생 자치 활동, 학교 규칙이나 제도 등)에서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해 보자.
2. 학생들을 ‘젊은 어른’으로 바라보고 존중해 주기 위해서 교사가 선택할 수 있는 학생 지도 방법을 한 가지 소개하고 그 방법이 유용한 이유를 설명해 보자.


세계 각국의 학교 교육과정은 그 나라의 정치, 사회, 역사, 문화 배경에 따라 목표, 내용, 형식적 특성이 서로 다르다. 세계 각국은 자신만의 고유한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도 글로벌 사회에서 자국의 학교 교육 과정 이수 경험이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우리나라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이른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와 같은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는 추세에 있다. IB 프로그램은 스위스의 국제학사학위협회(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인증하는 국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IB 프로그램 이수 경험을 인정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과정의 국제적인 표준 중의 하나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1.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과정을 국제적 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표준에 맞추려는 노력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각각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면접 대상 학생이 세계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국제 표준 교육과정을 직접 구상한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교육적 가치가 무엇인지 밝히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2025학년도+대학별고사+선행학습+영향평가+자체평가보고서_경인교대.pdf
0.54MB
2025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서울교대).pdf
0.41MB
2025학년도+진주교육대학교+선행교육+영향평가+자체평가+보고서.pdf
0.61MB
2025학년도 대학 입학 수시모집 면접 문제(공개용).pdf
0.14MB
한국교원대(개방형 질문 예시).pdf
0.14MB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학교폭력 조치사항 반영

 

2026학년도 초등교육(학)과 정시모집

 

 

출처:
꿈진2025-12호(2026학년도 교육대학 입학전형 안내).pdf
0.4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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