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쓰임새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모습을 갖춘 옷이나 제품, 건축물을 원합니다. 디자인학과에서는 인간생활의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디자인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기를 합니다.
디자인은 현대 사회에서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같은 기능의 휴대폰이나 자동차라고 하더라도 디자인의 차이로 제품의 경쟁력이 갈리게 됩니다. 디자인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 관련학과로는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공예디자인학과, 광고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학과 등 다양합니다.
평상시 미술, 음악 등 예술 작품을 좋아하고,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섬세한 감성을 가지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미적 감각을 지니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을 독창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사회 변화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팀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요한 적성
- 종합 예술로서 여러 방면에 대한 관심과 흥미
- 남다른 미적 감각, 감수성, 창의력, 표현 능력
- 이미지를 시각화시킬 수 있는 색채감각
- 트렌드를 읽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진로선택과목
- 세계지리, 세계사, 생활과 과학, 미술창작, 미술감상과 비평, 영어권 문화
- 사회 문화, 생활과 윤리, 철학, 심리학, 정보
- 사회과제연구,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매체 미술, 미술이론
디자인학과 인서울 순위
실기비중이 큰편이라 순위를 객관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지표가 없다는점!
전형적인 부분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참고만.
1위 서울대학교
2위 홍익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4위 국민대학교
5위 건국대학교, 고려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9위 성균관대학교
10위 서울시립대학교
추천도서
1. 디자인 연구의 기초
개념어 10+텍스트 10

디자인 연구를 위한 디자인 개념어와 텍스트를 그저 해석하고 보여주는 것에서 끝내지 않는다. 한국 디자인이 놓여 있는 사회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지적한다. 이 책은 한국 디자인 연구에 대한 제대로 된 기초를 쌓고 올바른 눈을 기를 수 있는 안내서이자 지침서라고 하겠다.
열 개의 개념어를 파고들고 텍스트를 파헤치며 한국 사회와 디자인에 날카로운 질문을 던진다.
디자인 개념어로 보이는 한국 사회
한국 사회를 통해 보이는 한국 디자인
2. 디자인을 위한 컬러 사전
의미가 담긴 색채 선택의 기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언제나 고민되는 색의 선택,
의미와 쓰임을 이해하면 쉽습니다!
색을 선택하는 것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색에 대한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자이너에게는 적절한 색을 선택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단순히 색을 정의하는 것을 넘어 디자인에 자주 쓰이는 다양한 색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풀어내 색채 선택의 기준을 제공한다. 내용을 따뜻한 색, 차가운 색, 중성색으로 분류하여 유명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색을 사용했는지, 문화적 맥락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울리는 색들의 조합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실무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특히 엄선된 컬러 디자인 사례는 디자이너와 기획자가 어떤 느낌을 살려 색을 선택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3.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미술과 미술이 아닌 것, 그리고 그 외의 사물들이 어떻게 의미와 가치를 갖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담고 있다. 풍부한 시각자료와 파노라마를 통해 개개의 작품을 새롭게 평가하는 이데올로기와 해석을 만날 수 있다. 미술에 대한 저자의 해박하고 예리한 지적과 통찰은 예술적인 유산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4. 관점을 디자인하라
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
“결국, 관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국내 유일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의 더 강력해진 ‘기획/마케팅의 교과서’
관점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시나브로 바뀌는 세상을 읽어내는 힘도 바로 통찰을 이끌어내는 ‘관점’에 있다. 당신이 지금까지의 삶과 다른 인생을 살고 싶다면, 이제 그 도구의 해답은 ‘관점’이다. 골리앗을 이겨낸 다윗처럼 글로벌 IT 기업으로 성장한 카카오, ‘링크투링크’를 통해 세계적인 보이그룹으로 성장한 방탄소년단, 박스가 아닌 닭이라는 본질에 집중해 업계 1위로 올라선 BBQ, 관성의 틀을 깨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 샤넬…. 우리에게 이미 주어져 있는 단서에서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낼 수많은 ‘관점에 관한 통찰’이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비즈니스 관점뿐 아니라 ‘아이디어’가 필요한 그 어떤 사람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5.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 디자인의 기술
경험이 곧 브랜드가 되는 시대,
고객을 사로잡는 경험을 창조하는 궁극의 기술이 공개된다!
애플, 스타벅스, 디즈니랜드, 에어비앤비 등의 성공 사례를 통해 경험이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강력한 경쟁력이 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잘 팔리는 경험은 모두 치밀하게 디자인된 것이다. 기업들은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조직을 확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는 사람들과 디자이너들도 경험의 가치를 강조한다. 25년간 경험 디자인을 연구해 온 저자들은 경험이라는 추상적 대상을 구체화하며 디자인하는 과정을 완성하여 소개한다. 비즈니스 기획자와 경험 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도구와 템플릿, 사고방식 등을 철저히 실무적 관점에서 제공한다.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분야인 UX(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인 경험 디자인의 모든 것을 다룬다.
7.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10가지 법칙
“이 책을 읽고 나면 모든 것이 다르게 보인다”
대기업 CEO부터 경영 전문가, 창업 컨설턴트까지
입을 모아 추천하는 마케팅 분야의 바이블!
사람이 ‘좋다’고 느끼는 데는 반드시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 일반인의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같은 물건도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 저절로 사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인간의 오감을 어떻게 자극하느냐에 따라, 한번 보았을 뿐인데 기억에 오래 남고 다시 가고 싶은 곳이 된다. 색상, 배열, 각도, 동선 등 작은 것 하나로도 확실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법칙들은 무엇일까. 이제 보는 즉시 끌리고, 사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게 만드는 비밀들. 인간의 본능을 자극하는 10가지 행동설계 마케팅이 공개된다.
커리어넷
내일신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