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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메타버스와 직업

by 대입박사 2023.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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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상이나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으로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추상적으로 느껴지지만 사실 이미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에서 나를 대신할 캐릭터를 만들어, 그 캐릭터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라던가, 우리가 일상을 기록하는 SNS도 메타버스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가 있다. 

 

증강현실은 여타 게임에서 체험했던 것처럼 현실에 가상세계가 공존하는 것을 말한다. 

 

라이프로깅은 말 그대로 자신의 삶에 대한 경험이나 기록을 가상의 공간에 공유하는 것으로, 우리가 잘 아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예로 들 수 있다. 

 

거울 세계란 실제 세계를 그대로 복사해 디지털화 한 것으로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 또는 직방,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처럼 실제 있는 가게나 방을 앱이나 인터네승로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예로 들 수 있다. 

 

가상세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메타버스에 가장 가까운 존재로, 현실과는 다른 공간을 구성해 그 안에서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는 공간을 말한다. 온라인 게임이나 아바타를 이용해 대화를 나누는 네이버, 제페토 등이 이에 해당한다.

 

NFT란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자산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가 잘 아는 가상화폐와 비슷한 개념을 지니고 있다. 요즘 NFT는 디지털로 공유되는 그림이나 영상에 대한 원본성이나 소유권을 나타내는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 번 온라인에 공유되면 영구히 복제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에 고유의 값을 매겨 소유권이나 원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온라인 증명서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메타버스와 NFT는 엄연히 다른 개념을 지니고 있지만 수많은 전문가가 이런 메타버스를 받쳐줄 수 있는 핵심 기술로 NFT를 주목하고 있다. 

 

NFT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고유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만큼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거래 수단으로 사용도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만들어진 가상현실의 전시회에 갔다가, 원하는 그림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즉시 NFT를 활용해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는 뜻이다. 

대표적인 예로 디센트럴랜드라는 메타버스 세계에서 '랜드'라는 이름으로 거래되고 있는 NFT를 들 수 있다. 또한 더 샌드박스에서도 게임 내 화폐인 '토지'가 NFT로 거래되고 있다.

 

어떻게 활용되나?

 

현재 메타버스는 문화 전반을 통틀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패션업계에서는 가상공간을 활용한 메타버스 패션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명품 패션 브랜드 발렌티노는 2020년 5월 닌텐도 스위치의 인기 게임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통해 패션쇼를 별였다. 당시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겨나면서 전세계적으로 닌텐도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한때 닌텐도 스위치에 프리미엄 가격을 붙여 사야 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때 나왔던 동물의 숲은 특우의 자유도와 아기자기한 캐릭터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사랑을받았었다. 발렌티노에서는 이런 모여봐요 동물의 숲 게임에서 아바타에 발렌티노 의상을 입힌 패션쇼를 마련해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현실에서는 금액적인 문제나 위험의 문제로 할 수 없는 것을 가상현실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현대자동차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협업해 자사 브랜드인 쏘나타 N라인을 직접 살펴보고 시승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자동차를 통해 새로운 제품의 디테일을 살펴보고 아바타가 직접 가상의 세계에서 운전도 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당초 올드한 이미지라는 반응이 있었던 쏘나타가 MZ세대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면서 좀 더 젊은 층에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관련 직업들

 

1. 아바타 개발자 + 의상 디자이너

미국에서 개발한 오픈월드 플랫폼인 VRChat은 가상의 공간에서 만들어진 아바타를 이용해 사람들과 교류하고ㅡ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아바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만큼 돈을 받고 아바타의 디자인을 만들어주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또한 만든 아바타에 입힐 수 있는 다양한 의상을 만들어 파는 사람들도 있다. VRChat세상 내에서 자신만의 상점을 내어 옷이나 아이템, 아바타가 취할 수 있는 동작 등을 판매하기도 하며, 유저들은 다양한 커스텀을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다.

 

2. 가상공간 게임 개발자

현재 가장 유명하다고 알려져 잇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는 생산자가 만들 게임의 판매 수익은 70%, 게임 속 아이템의 판매 수익은 30%를 분배하고 있어, 수익을 위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로블록스 개발자'라는 직업이 생겨나기도 했다. 

현재 이 로블록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개발자 수만 127만 명에 달하며 한 달 최고 매출을 기록한 '재일브레이크'의 경우 한화로 2억 9,000만원의 수이긍ㄹ 올리기도 했다. 그래서 많은 개발자들이 로블록스 게임 개발 등에 뛰어들면서 더욱 다양한 콘텐츠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3. 월드 빌더

현실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강연이나 전시, 축제 등을 할 때 현실과 연계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작업하는 사람들이 바로 월드 빌더이다. 이들은 때로는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해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신비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때로는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거울세계'를 재연해 내기도 한다.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안전과 효율 등을 중시해야 하는 실제 건축과 달리 발상이 자유롭고 경험이 풍부할수록 좋은 만큼 상상력이 더 중요한 직업이라 할 수 있다.

 

4. 버츄얼 유투버

카카오에서는 가상의 아바타로 유투브 등지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걸그룹 '메이브'를 발표했다. 또한 카카오엔터에서는 현실의 아이돌들이 가상의 아바타를 입고 팬들과 만나는 서바이벌 '소녀리버스'를 제작하기도 했었다.

사실 이전에도 유튜브나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는 아바타를 입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버추얼 유튜버'들이 많이 인기를 끌어왔다. 

대표적인 일본 버추얼 유투버 회사인'홀로라이브'의 경우 유튜브에서 약 5,000명 이상의 팬을 확보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유뷰버인 '우왁굳'이 만든'이세계 아이돌'이 직접 음반을 내고 방송으로 소통하는 등 큰 인기를 끎ㄴ서 버추얼 유뷰버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전망은?

 

전문가들은 국내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가 2030년이 되면 4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제페토가 MZ세대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 시장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 4차산업을 견인할 새로운 키워드인 메타버스가 어디까지 성장할지 기대가 된다.

 

추천도서

 

1.NFT 레볼루션

 현실과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탄생

성소라, 롤프 회퍼, 스콧 맥러플린  | 더퀘스트 | 2021년

 

스트 빅 씽 Next Big Thing : NFT 시대가 온다!

예술·게임·교육·스포츠·금융·유통 등
우리가 창조하고 소비하는 모든 산업과 직접 연결되는 패러다임의 대전환!

 

2.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김상균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김상균 교수는 산업공학, 게임 등 다양한 연구 가운데 이 변화를 감지하고

국내 독자들에게 빠르게 소개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을 알기 쉽게

실제 IT서비스와 기업의 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있다.

인간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흥미/재미를 제공하는 뜨는 것들의 세상으로써 메타버스를 보여준다.

반면에

현실세계의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질

문과 스토리를 통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3. 메타버스를 디자인하라

XR이 지향하는 미래 공간 구현하기

 

코넬 힐만 저/주원 테일러  | 한빛미디어 | 2022년

 

이 책에서는 웹과 모바일에서 활약했던 UX 디자인 원칙을 메타버스 공간에 적용하는 법을 소개한다.

오큘러스와 홀로렌즈, 다양한 VR과 AR 애플리케이션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를 살펴보며

상현실이 확장현실로 진화된 과정을 안내한다.

또한

앞으로 메타버스를 구현할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문제와 책임도 제시한다.

 

4. 메타버스 3.0

홍성용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메타버스의 가장 핫한 이슈들과 빅테크 기업 전략 분석,
상장/비상장 기업 비교 분석, NFT 가이드, 수익 창출 방법까지…
세상에서 가장 친절하고 현실적인 메타버스 안내서
1,700조 원 기회의 땅, 메타버스에 지금 바로 올라타라!

미래를 제시하는 이정표, 메타버스 3.0

 

5. NFT 사용설명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가 바꿀 거의 모든 돈의 미래

맷 포트나우, 큐해리슨 테리 저/남경보 역/이장우 감수 | 여의도책방 | 2021년

 

출처:
기획재정부 공식 블로그
https://linktr.ee/moef.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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