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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로봇공학과

by 대입박사 2024.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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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봇공학 관련 학과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인공지능학과, 제어계측공학과, 스마트팩토리학과,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로봇공학 개설 과목
기초전공과목 :  IC-PBL과 비전설계, 기초로봇공학개론, 소프트웨어의 이해, C프로그래밍, 기초로봇공학실험, 어드벤쳐디

                         자인

과학교양 과목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인공지능로봇의 이해 등

전공과목 : 

  - 이산수학, 정역학, 동역학, 수치계산 등의 수학·과학의 이론적인 부분

  - 로봇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론, 딥러닝 디지털논리회로설계, 사이버물리시스템 등의 로봇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관련        부분

  - 협동로봇설계나 로봇지능, 로봇캡스톤디자인, 지능형로봇크래쉬랩, 로봇공학실험, 기계제작공정 로봇제작에 실제적인      과목

 

▶ 고등학교에서 이수하면 좋은 과목

수학 : 미적분Ⅱ, 수학심화수학Ⅰ·Ⅱ, 고급수학Ⅰ·Ⅱ

          인공지능 수학이나 기하

물리

 

로봇공학 진로 세특 작성 노하우
- 신문기사를 활용한 방법
(자율활동) ‘시사를 활용한 진로 찾기’ 학급 특색 활동에서 로봇공학에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조사함. 일주일에 1회씩 빠지지 않고 스크랩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반응이 제일 좋았던 기사는 신문 재구성 활동을 진행함. ‘벼룩보다 작은 0.5㎜ 초소형 로봇 개발’을 인기 기사로 선정하고 로봇게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신문기사를 작성함. '형상기억 합금'으로 로봇의 몸체를 만들고, 얇은 유리 코팅으로 형체를 구성해, 복잡한 장비나 동력 없이 동체의 탄성변형에너지로 움직일 수 있다는 내용으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함. 로봇게의 원리가 '팝업북'에서 고안했다는 사실을 보면서 일상생활속 아이디어가 중요하다는 것을 한번 더 느꼈다고 함.  

- 독서를 활용한 방법
(정보) 프로그래밍 수업시간에 함수와 알고리즘을 배운 후 조별 과제를 진행함.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if문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실생활의 선택문제들을 해결하고 직접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움직이는 로봇을 만들기 위해 조원들과 점심시간마다 파이썬 스터디를 진행함. 햄스터 로봇를 만들기 위해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로봇 활용 SW 교육’을 참고하여 매일 함수를 연습하고 다양한 센서를 공부하고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움직임이 가능한 모형을 만들어 봄.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어 아쉬움은 있었다고 하지만 계속 스터디를 유지하면서 프로그래밍 연습을 계속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힘. 

- 오픈 포럼을 활용한 방법
(진로활동) 전공 탐색활동 시간에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로봇의 종류와 앞으로 활용 가능한 분야를 조사하여 PPT로 발표함. ‘로봇 개를 발로 차는 것이 비윤리적인가?’라는 토론 주제를 제시하여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대한 윤리의식을 생각할 수 있도록 급우들에게 기회를 제공함. 이후 ‘산업 안전을 위한 디지털 혁신 -중대재해처벌법, AI로 돌파한다’라는 AI미래포럼을 듣고, 로봇만 투입보다는 로봇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다는 자신의 의견을 어필함. 또한 대우조선해양이 드론을 띄우는데 노조의 반대로 1년 이상 걸렸다는 사례에 호기심을 가졌다고 함. 우리의 안전을 위해 사용하는 AI이 감시를 하는 역할이 아니라 크레인의 사각지대에 있는 위험 요소를 파악하는 등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함. 

- 동아리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방법
(로봇동아리) 로봇만들기 활동을 주제로 로봇의 정의, 역사, 활용 그리고 로봇의 한계 등에 관한 내용을 토의하며, ‘아이로봇’과 같은 미래 SF 영화에서처럼 로봇이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은 무한하다는 것을 깨닫게 됨. 미니로봇을 만들어 조별 축구게임을 진행함. 이후 자바언어를 이용한 테트리스 게임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간단한 게임으로 생각한 테트리스 게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만들어짐을 알게 됨.

라인트레서를 구현해보면서 무인 조종로봇의 유용성을 깨닫고 위급 상황 시 원활한 작동을 위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는 기동성이 높은 바퀴의 필요성을 깨달음. 마이크로비트 기기를 활용해 코딩을 하면서 펀치 속도측정, 숫자야구 프로그램을 구현해보면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됨. 이후 개발자가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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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글로벌경제신문(https://www.getnews.co.kr)

                                                      안계정 유원 멘토 입시연구소 소장 / EBS 과제탐구과정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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